<패치 1.3a기준>

 

포인트1. 레벨 업 때 체력이 높을수록 체력이 비례해서 많이 오른다. (다른 능력치는 해당없음.)

포인트2. 초반 체력의 반지는 어디서 구하나? 카이마을(체력의 반지+2), 피가로의 동굴 2번째 좌측전투(체력의 반지+7)

 

즉, 초반에 체력의 반지+7을 빨리 구하면 구할수록 체력이 눈덩이 굴리듯 커진다.

 

포인트3. 휴식은 초반 온천(체력 50상승, 피로도 대폭 회복)을 추천한다.

- 초반 +50체력을 얻는 대신 방어력이 주는데, 초반 체력이 중요한 것+피로 대폭 회복 효과를 감안하면 온천이 제일 낫다.

- 폭포는 용기와 필살기 레벨을 올려 주는데, 체력의 반지 효과로 체력이 많이 오르게 되면, 굳이 용기를 올릴 필요가 없다. 필살기도 반월참과 기공포 말고는 얼마나 쓰겠는가? 필살기 쓰다 튕기지 말고 평타를 올리자.

- 체력이 빵빵해질 때 쯤 되면, 타로카드로 컨디션 관리를 하면 되니까 굳이 쉴 필요가 없다...

- 컨디션관리시, 샤른호스트가 붙어있는 캐릭은 컨디션 하락도 없지만 타로카드에 의한 상승도 없다. 타로카드로 관리할 때 주의할 것.

 

포인트4. 아이템&마법 설명에 속지말자

- 필자는 상점에서 불의 목걸이, 얼음의 목걸이, 번개의 목걸이를 돈 주고 샀다. 루드빅, 아나스타샤 같이 강력한 마법공격을 하는 적을 막기 위해서다. 설명만 보면 각각 불, 얼음, 번개 공격을 막아준다고 되어 있다.

- 엘리자베스에게 불의 목걸이를 끼워주고 루드빅을 조지러 갔다. 루드빅이 헬파이어를 썼다. "후후, 나는 불의 목걸이를 꼈지. 다음 턴에 너를 조져주마." 그러나 조져지는 건 나였다. 엘리자베스는 헬파이어를 맞아 죽었고, 월광검은 살포시 날아서 루드빅의 애견이 주워 먹었다. 절대로 사기 당하지 말자.

- 악마의 목걸이는 그나마 암흑마법(melt item)을 막아주는 것 같다. 그런데 암흑마법이 워낙 미스가 많은 마법이라 그런건지 목걸이가 막은 건지는 잘 모르겠다. 목걸이를 끼고 미스 뜨면 기분이 좋기 때문에 낀다.

- 갑옷류는 쓰레기다. 입으나 벗으나 데미지가 똑같이 들어온다. 물리데미지도 전혀 감소시키지 못한다.  

- 방패도 마찬가지. 끼다 안 끼나 데미지가 똑같다. 설명에 무기방어확률을 올려준다고 써 있는데, 확률...음...올려주겠지?

- 정확히 말하면 AC가 쓰레기다. 0이나 40이나 똑같이 데미지가 들어온다. 설마 싶어서 방어력이 다른 4명으로 무기 빼고 똑같은 공격을 받아 봤는데, 데미지가 똑같더라.

- 빙한 마법은 상대를 얼려서 못 움직이게 만들고, 전격마법은 감전시켜서 dex를 깎는다고? 그런 효과는 겪은 적이 없다. 그냥 일반적인 경우는 화염마법이 최강, 불속성 몬스터 공격시 빙한마법 사용, 얼음속성 몬스터&메카닉병사 상대시 전격사용하면 된다.

- 화염과 빙한 계열의 1단계 마법(파이어애로우, 아이스미사일)과 2단계 마법(파이어볼, 다이아더스트)의 위력차이는 없다. 그냥 1단계 쓰자. 2단계의 존재 의의는, 1단계 써서 miss 떴을 때 재수가 없다며 한 번 써보는 용도다.

 

포인트5. 결국은 힘(STR)이 최고다. 힘을 올리는 타로카드는 4~5장, 컨디션 업 타로카드까지 모으면 다른 타로는 사실 필요가 없다.

- STR UP: fool(+1 처음부터 소지, 컨디션하락), emperor(+1, 자드 합류시 입수), chariot(+2, 버킹엄 민가 할배와 대화 후 썬더메어에서 입수), strength(+4, 헤이스팅스 여관 남자 대화 후 빙룡성 입수), wheel of fortune(랜덤 +1, 다카마항구, 브리드항구, 콘웰광장 대화, 해적토벌 후 블루시드 입수, 랜덤이므로 세이브로드 필수, 총+5라서 효과는 좋음), devil(+5,  콘웰성지하 입수, 지력2, 마방2 감소) , world(+1, 피가로 동굴)

- 이상 총7장이 힘을 올려주는데, 페널티가 큰 devil과 컨디션 하락의 fool을 빼면 딱 5장이다. 세이브 로드가 싫으면 wheel of fortune도 빼면 4장.

 

왜 힘이 최고 인가? 레벨 업을 위해서는 적을 한 명씩 죽여야 하는데, 고위 마법은 헬파이어를 빼면 단일 공격이 없다. 헬파이어+int육성도 괜찮지만 오필리어로 충분하지 않을까? 메리 같은 돌대가리는 정말이지 int100찍기 어렵다.(절대 반지여!!! 나에게 힘을!!!)

 

또, 마법을 배우는데도 시간이 흘러간다. 헬파이어 말고 배울 가치가 있는 건, 힐 윈드와 배리어, 리바이벌, 드레인sp, DNA체인지 정도인데,  힐윈드는 회복약으로 대체 가능하고, 리바이벌은 부활의 약(리바이벌은 풀피로 회복, 약은 딸피 회복)으로 대체 가능하다. 배리어와 드레인sp는 멜트 아이템 등 적의 마법을 봉인하기 위한 용도인데...그냥 때려 죽이는게 낫지 않을까?

 

순수하게 효율과 필요성만 따지면, 헬파이어, 리바이벌 정도면 충분하다. 힐을 쓰다가 리바이벌 쓸 기회를 놓치느니, 그냥 죽고 살리는 게 효율적이다. 

 

DNA체인지는 초반부터 배울 수 있고, 의외로 유용하다. 사실 어드벤쳐에서 패배하는 경우는 강력한 마법공격이나 스킬(청룡열파!) 때문인데, 적을 좀비로 바꿔버리면 스킬이 봉인된다. 마법은 봉인 안된다. 또 은근히 바꾸는 것도 재미있다. 하지만 암흑마법은 적보다 레벨이 높아야 성공하기 때문에,  레벨이 높은 적을 상대할 때는 의미가 없는 것이 문제다. 레벨이 낮은 적은 그냥 줘 패면 되니까...능욕형 스킬이라 할 수 있다. 참, 좀비가 되어도 무기는 정상적으로 드랍하니 걱정말자. 

 

DEX도 굳이 억지로 키울 필요는 없다. 턴이 빨리 돌아오는 것도 아니고...어차피 공격을 회피하는 건 똑같기 때문이다. STR>INT>MR>>>DEX

 

턴이 빨리돌아오는 앤, 자드, 메리를 키우면 게임이 빨리 끝난다.

 

<이겜은 적이 무서운 것이 아니라 버그가 무섭다. 사실 코넬리아가 폭탄만 갈겨도 끝판 깨는데 문제 없는데, 각자 컨셉육성을 해야 재미 있을 것이다.>

 

버그 회피 포인트

 

- 피가로의 동굴 오른쪽 끝 전투(타로 Temperance)는 시디1에서는 무조건 튕긴다. 그냥 2막에서 하자 ㅠㅠ

- 레벨이 같은 적을 공격하면 경험치가 안 오른다.

- 겜 하다가 다른 화면 보려고 alt+Tab을 쓰는 경우가 많다. 하지만 이 키는 템페스트의 단축키 중 하나로, 전투중 전체맵을 보는 기능이 있다. 다른 화면 보고 돌아와 보면 명령어 충돌로 진행불가 상태로 버그가 걸려있는 경우가 많다. 전투시에는 알트탭 누르지 말고, 필요하면 도구교환에 들어가서 누르자.

 

솔직히 이 겜은 버그가 너무 많다. 가끔 자신을 학대하고 싶을 때, 애정을 가지고 어드벤처를 하다보면 튕긴다. 그러면 이 짓을 왜하고 있는가 자괴감이 든다. 그래도 캐릭터들이 귀여워서 가끔 한다...그리고 인간은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. 

 

언젠가 치트, 로드나 아이템 중복파밍 같은 꼼수 없이 해보겠다. 언젠가. 언젠가 말이지...

 

P.S. 제인쇼어 키운다고 적으로 나왔을 때 아군이 일부러 죽어봤다. 경험치가 100오르는데...레벨이 안 오르더라;